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광주형 청년보장으로 주목받는 ‘광주청년드림’

기사승인 2018.02.13  08:59:43

공유
default_news_ad1

- 지자체 선도모델 통해 국가 정책으로 확산 기대

‘광주청년드림’이 중앙정부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광주청년드림은 광주시 청년정책의 핵심사업을 종합한 광주형 청년보장(Youth guarantee)으로, 최근 청와대 일자리수석실에서 열린 청년일자리 대책회의에 소개됐다.

청년일자리 대책회의는 지난달 25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청년일자리 점검회의 이후 중앙정부를 중심으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지자체 청년정책으로 유일하게 소개된 청년드림은 이행기 청년의 자립과 생활안정을 위해 고용, 부채, 주거의 3분야로 나눠 일 자립 드림, 금융복지 드림, 주거서비스 드림으로 구성됐다.

지난해 추진돼 청년들의 높은 만족도를 토대로 브랜드 사업이 된 ‘청년드림’을 브랜드 정책으로 확대했다.

일 자립 드림은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공동주최 ‘지방공공부문 일자리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광주청년드림(Dream)사업’의 일경험을 중심으로 청년수당, 교통수당 등 3가지 사업을 결합해 추진된다.

금융복지 드림은 시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광주지역 청년부채 실태조사와 해소방안 연구’를 토대로 마련한 청년부채 종합지원 사업이다. 연체해소 지원, 긴급생활비 지원, 청년비상금 통장, 청년드림은행 운영 등이 담겨 있다.

주거서비스 드림은 국가의 주택공급 정책 사각지대를 보완해 청년주거와 관련된 공공서비스와 주거급여 등을 지원하는 정책사업으로 마련됐다.

특히, 청년드림은 대통령이 직접 언급한 유럽의 청년보장 정책이 지역여건에 맞게 준비돼 광주형 청년보장으로 큰 기대를 받고 있다.

민선6기 들어 전국 지자체 최초로 청년업무 전담부서를 신설한 후 협의체와 청년센터 운영, 기본조례 제정과 종합 및 계층별 실태조사 실시, 기본계획 수립 등 정책 추진의 기반을 마련하고 다양한 청년지원사업을 추진해온 성과다.

실제로 지난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발행된 ‘한국형 청년보장제도 연구’에서 제시된 청년니트 지원과 통합된 청년정책의 필요성 등 대부분의 내용이 광주청년드림에 담겨 있어 관심을 모은다.

시는 선도적인 추진 경험을 바탕으로 청년의 특성과 욕구를 반영해 나열식 단위사업을 지양하고 여러 가지 후속지원을 마련하게 된다.

또한, 광주형 청년보장 외에도 청년의 삶을 지원하는 청년정책의 관점에서 다양한 시범모델을 통해 청년일자리 정책을 제시할 예정이다.

광주형 청년보장 ‘광주청년드림’

김을현 기자 somchanel@naver.com

<저작권자 © 채널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김을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