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CC에 가면 거대한 비디오 가게가 있다?!

기사승인 2022.11.23  09:22:43

공유
default_news_ad1

- 아시아문화전당 '원초적 비디오 본색’ 전시 내일(23일) 개막

원초적 비디오 본색 홍보물

비디오 대여점에서 보고 싶은 영화 테이프를 빌려 친구들과 함께 설레는 마음으로 감상했던 향수를 자극하는 전시가 마련됐다.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전당장 이강현)이 23일 오후 3시 30분부터 내년 2월 19일까지 복합전시 5관에서 비디오테이프(VHS)를 소재로 한 복고풍 전시 ‘원초적 비디오 본색’을 개최한다.

‘원초적 비디오 본색’은 비디오 대여점에서 가장 인기가 높았던 영화 ‘원초적 본능’과 ‘영웅본색’을 합쳐 만든 전시명이다. 2만 5천개의 비디오테이프는 장르별, 연령별, 감독별로 구분해 전시했다. 그 시절 비디오 대여점을 연상케 하는 분위기를 연출, 실제 비디오테이프 감상도 가능하다.

실제 비디오테이프 외에도 비디오 시대의 명작 4편 ‘러브레터’, ‘라붐’, ‘영웅본색’, ‘비오는 날의 수채화’를 실감콘텐츠로 새롭게 재편집해 상영한다. 옛 세대에겐 추억을, 디지털 매체에 익숙한 젊은 층에는 감성 공유와 색다를 즐거움을 선사한다.

원초적 비디오 본색 홍보물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며 그 과도기를 화려하게 장식했던 비디오테이프는 어느덧 우리 곁에서 자취를 감췄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한국영화를 논할 때 ‘비디오테이프’관련 유산은 무시할 수 없다. 비디오 산업의 호황기가 영화 전문잡지와 영화애호가(씨네필)의 등장, 대기업 자본에 의한 초대형(블록버스터) 영화 제작, 영화의 학문제도 편입 등과 맥을 같이 하기 때문이다. 이 산업의 생산자 혹은 수용자들은 비디오를 밀접하게 접한 세대로 비디오테이프(VHS)를 통해 영화를 향유하고 이해하며 또 수집하기도 했다.

이번 전시는 그들의 향수를 자극하고, 전시 소재의 신선함까지 더했다. 영화 비디오테이프를 소재로 한 전시는 ‘원초적 비디오 본색’이 국내 최초다.

전시와 감상뿐만 아니라 전시기간 중 26일과 12월 10일 오후 3시엔 연계 상영, 12월과 1월 중엔 대담, 집담회를 진행해 전시의 내용과 의미를 더욱 풍부하게 하며 관객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전시 관련 보다 자세한 내용은 ACC 누리집(https://www.acc.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성새별 기자 seong2067@gmail.com

<저작권자 © 채널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성새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