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리빙 랩'은 '생활 실험실'로... 쉬운 우리말 사용해요

기사승인 2021.04.13  11:41:01

공유
default_news_ad1

- 쉬운 우리말 쓰기 사업의 하나로 새말모임 의견 통해 선정

어려운 외래 용어가 널리 퍼지기 전 이해하기 쉬운 말을 제공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가 운영하는 새말모임에서 ‘리빙 랩’을 ‘생활 실험실’로 대체한다고 밝혔다.

이번 새말모임을 통해서 지난 4월 2일부터 이틀 동안 수집한 의견 중,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검토해 ‘리빙 랩’의 대체어로 ‘생활 실험실’이 선정된 것.

‘리빙 랩’은 생활 영역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역 주민, 전문가 등이 참여하여 실험을 통해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공간 또는 그러한 공동체를 일컫는 말이다.

이번 우리말 대체어에 대한 국민 수용도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74.4%가 ‘리빙 랩’을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다. 또한 ‘리빙 랩’을 ‘생활 실험실’로 바꾸는 데 응답자의 85.2%가 적절하다고 응답했다.

아울러 ‘생활 실험실’과 함께 이번 새말모임에서 다듬어진 단어로는 ‘반짝 정원’이 있다. ‘반짝 정원’은 ‘팝업 가든’을 다듬은 말로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반짝 정원’은 축제나 행사를 진행하는 짧은 기간 동안 조성하여 즐기는 소규모 정원식 공간 및 시설을 가리킨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쉬운 우리말 쓰기 사업의 하나로 외국어 새말 대체어 제공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리빙 랩’처럼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생활 실험실’과 같이 쉬운 말로 발 빠르게 다듬겠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선정된 말 외에도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다른 우리말 대체어가 있다면 사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다듬어진 단어로는 ‘메타버스’를 대체한 ‘확장 가상 세계’, ‘디엠’을 대체한 ‘쪽지’, ‘쿠키 영상’을 대체한 ‘부록 영상’ 등이 있다.

조온윤 기자 onewnx@naver.com

<저작권자 © 채널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조온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